본문 바로가기
DAILY/DAILY 시사

[DAILY 시사] 암호화폐 시장 86억달러 규모 M&A / 팔란티어, 올해 성과와 개인투자자 매수세 집중

by mummoo 2025. 12. 28.

1. 올해 암호화폐 기업들의 M&A 규모가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5일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올해 암호화폐 기업들의 M&A 규모는 86억달러로 집계됐습니다. 이는 지난해 21억7천만달러에서 300% 가까이 늘어난 것입니다. M&A 건수도 지난해 대비 18% 증가해, 올해는 267건으로 증가했습니다.

 

M&A 규모의 급증은 미국의 GENIUS Act의 영향이 컸던 것으로 보입니다. GENIUS Act는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암호화폐 분야 지원책으로, 스테이블코인 규제 체계의 신뢰도를 높인 일련의 규제 완화입니다. 암호화폐 발행사에 대해 1:1 지급준비율 유지와 고유동성 자산 보유를 의무화한 것이 특징입니다.

 

M&A 규모의 급증은 EU의 라이선스 확보를 위한 경쟁이 치열해진 것에도 영향을 받습니다. EU는 암호화폐 규제인 MiCA를 통해 라이선스를 확보한 암호화폐 기업만 유럽에서 영업할 수 있도록 규제하고 있습니다. 이런 규제로 암호화폐 기업들이 더 빨리 시장에 진입하기 위해 이미 라이선스를 확보한 기업을 인수하고 있다고 풀이됩니다.

 

2. 25일 리서치업체 반다에 따르면 지난 8일 기준 개인 투자자들이 연초부터 80억달러어치의 팔란티어 주식을 매입한 것으로 추산됐습니다. 이는 전년 대비 80% 이상, 2023년 대비 약 40% 늘어난 수준입니다.

반다에 따르면 팔란티어는 올해 순매수 기준으로 5위를 기록할 전망입니다. 반다에 따르면 팔란티어에 대한 개인투자자 매수는 연초부터 9월에 집중됐고, 이후 AI버블에 대한 우려 확산으로 열기가 다소 식은 상황입니다. 2020년 상장 이후 팔란티어는 개인투자자들 사이에서 가장 인기 많은 종목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팔란티어 주가는 상장 이후 160% 가까이 급등해 3년 연속 세 자릿수 상승률을 기록할 전망입니다. 지난 3년동안 팔란티어 주가는 약 3000% 가까이 폭등해, 같은 기간 S&P 500지수와 NASDAQ 종합지수의 약 80%와 120%를 압도하는 수준입니다. 또한 주가수익비율은 약 450배로 S&P500 평균치인 약 28배를 크게 웃돕니다.

 

팔란티어는 AI기술을 활용해 정부와 민간 기업들의 데이터 정리와 분석을 돕습니다. AI열풍과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연방정부 효율성 제고와 국방력 강화 기조 속에서 수혜를 입고 있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팔란티어의 매출원은 군수 부문에만 국한되지 않고 예상보다 훨씬 다각화되어 있으며, 페라리, 웬디스 등 소비자 친화적인 브랜드와도 협력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