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AILY/DAILY 시사

[DAILY 시사] BOJ, 기준금리 인상 후 지속세 선언 / LG전자, AI 홈로봇 ‘LG 클로드’ 공개

by mummoo 2025. 12. 26.

1. 우에다 가즈오 BOJ 총재가 지난 25일, 기업들에게 통화 완화 정도를 조정하는 것이 장기 성장에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우에다 총재는 일본경제단체연합회 주최 회의에서 임금 상승을 동반한 2% 물가 안정 목표 달성이 가시권에 들어왔다며, 경제 및 물가 여건이 허용될 경우 통화완화 정도를 단계적으로 조정해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지난주 BOJ가 금융정책 결정회의에서 기준금리를 30년 만의 최고치인 0.75%로 인상한 데 이어 경제 활동과 물가의 개선에 맞춰 금리를 계속 인상할 것이라는 기존 방침을 재확인한 셈입니다.

2. LG전자가 내년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가전·IT 전시회 CES 2026에서 새로운 홈로봇 'LG 클로이드(LG CLOiD)'를 선보입니다.
LG전자는 25일 오전 10시 유튜브, 인스타그램, 틱톡 등 글로벌 SNS를 통해 홈로봇 티저 영상을 공개하고 제품명과 일부 기능을 처음으로 소개했습니다.
영상은 로봇이 다섯 손가락을 활용해 집안 물건을 집어 들거나 사람과 주먹인사를 하는 모습을 나타냈습니다. 이는 로봇이 가사 작업 수행과 사용자와의 교감이 모두 가능한 홈로봇임을 암시합니다.

단순히 집안일을 보조하는 수준을 넘어, 사람이 직접 수행하던 가사노동을 대신하는 새로운 로봇 폼팩터가 필요하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했다는 게 LG전자 설명입니다.

클로이드는 양 팔과 다섯 개의 손가락을 갖춰 인간과 유사한 섬세한 동작이 가능하며, 인체에 맞춰 설계된 거주 환경에서도 원활하게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설계됐습니다. 또 AI 기반으로 주변 환경을 인식, 학습하고, 거주자의 스케줄과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다양한 AI 가전을 제어하는 AI 비서 역할도 수행할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