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 정리]
1. '국가대표 AI' 자리를 노리고 총 15개 컨소시엄이 도전장을 던진 가운데 유력 후보로 떠오른 LG AI 연구원, 네이버보다 KT가 특허 출원 수가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국내 주요 기업들의 기술력이 이번 심사에서 중요한 기준이 될 것으로 보이는 만큼, 이번 결과가 향후 심사에 어떤 영향을 줄 지 주목됩니다.
22일 버티컬 AI 기업 워트인텔리전스가 발간한 '2025 국내 AI 기업 기술 경쟁력 분석 리포트'에 따르면 KT가 특허 출원량 기준으로 KT가 70건을 기록하며 1위를 차지했습니다. 네이버는 56건으로 2위, LG AI연구원은 36건으로 3위에 올랐다. 이어 SK텔레콤 29건, 솔트룩스 24건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워트인텔리전스는 "최근 10년간의 국내외 특허 출원·등록 데이터를 기반으로 기술의 질과 글로벌 확장 가능성을 비교·분석했다"며 "단순한 출원량보다는 기술의 질적 평가로 진행된 기술 경쟁력 등급에서 더욱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이번 평가는 워트인텔리전스에서 자체 개발한 특허 등급 시스템 '키밸류(keyValue)'를 활용해 진행됐습니다. 키밸류는 한국발명진흥회의 SMART5 데이터를 고도화한 평가체계로, 현재 국내 3천여 개 기업에서 기술 전략 수립과 R&D 기획에 폭넓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2. 22일, LG AI연구원 주최 'LG AI 토크 콘서트 2025'에서 '엑사원 생태계'를 공개했습니다.
이날 이홍락 LG AI연구원 공동 연구원장 겸 CSAI는 최근 공개한 '엑사원 4.0'과 '엑사원 패스 2.0'을 시작으로 LG AI연구원의 AI 파운데이션 모델을 공개했습니다. '엑사원 4.0'은 세계 최고 수준 성능의 국내 첫 하이브리드 AI모델이며, '엑사원 패스2.0'은 질병 진단 시간을 2주에서 1분 이내로 단축할 수 있는 정밀 의료 AI모델입니다. 이어 LG AI연구원은 '엑사원 4.0VL'을 처음으로 공개했습니다. 이는 복잡한 전문 문서부터 이미지와 분자 구조식까지 완벽하게 이해하는 멀티모달 AI모델로, 메타[Meta]의 Llama 4 Scout 모델과의 성능 비교에서 우위를 점했습니다.
최정규 LG AI연구원 AI에이전트그룹장은 LG 내부 검증 단계를 마친 엑사원 기반 엔터프라이즈 AI 에이전트 '챗엑사원[ChatEXAONE]'과 '엑사원 데이터 파운드리[EXAONE Data Foundry]', '엑사원 온프레미스[EXAONE On-Premise]'를 찰ㅖ로 공개했습니다. '챗엑사원'은 LG 임직원의 AI 에이전트입니다. 최정규 AI에이전트그룹장은 "챗엑사원이 국가핵심기술문서까지 사용할 수 있는 ISO 인증을 획득해, 높은 보안성이 요구되는 기업 전용 서비스로의 확장 가능성을 열었다"며, 모델 라이선스 범위를 교육 목적까지 확대했다고 밝혔습니다. 향후엔 초등학생부터 대학생까지 자유롭게 엑사원을 활용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또 '엑사원 데이터 파운드리'는 고품질 데이터를 생산해, 전문 분야 특화 AI모델을 빠르게 만들 수 있는 플랫폼 기술입니다. 전문가 60명이 3개월동안 작업해야 생성할 수 있는 데이터를 한 명이 하루 안에 끝낼 수 있도록 도와주고, LG AI 연구원, LG 계열사와 국책 기관 등의 실증 사업 결과 기존 대비 데이터 생산성은 최소 1,000배, 데이터 품질은 평균 20% 이상 향상되는 결과를 도출한 바 있음이 공개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엑사원 온프레미스'는 기업들이 보안 걱정 없이 엑사원 모델을 사용할 수 있도록 외부로부터 독립된 환경에서 기업용 에이전트를 구축하는 풀스택 솔루션입니다. AI반도체부터 모델까지 순수 국산 기술로 완성했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LG AI연구원은 올해 3월 국내 최초 추론 모델인 '엑사원 딥'에 이어 7월 국내 최초 일반과 추론 모델을 하나로 합친 하이브리드 AI모델인 '엑사원 4.0'을 공개하며 AI 진화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LG AI연구원이 공개한 LLM인 '엑사원 3.0', '엑사원 3.5', '엑사원 딥', 그리고 이번에 공개된 '엑사원 4.0'의 다운로드 합계는 500만 회를 넘기며 국내 AI기업 중 최고 기록을 달성했습니다.
이홍락 공동 연구원장은 "에이전틱 AI의 진화는 곧 현실 세계를 바꾸는 기술인 피지컬 AI로 연결된다"며, "피지컬 AI기술 개발에 속도를 낼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주요 시사 용어]
- 파운데이션 모델 = 생성형 AI의 한 형태로, 광범위한 데이터와 레이블이 지정되지 않은 데이터 등으로 훈련된 후 멀티모달 형태의 출력을 내는 뛰어난 대규모 인공지능모델.
=> 예시 : BERT,GPT, Claude, Llama, 등...
- ISO 인증 = 국제표준화기구[ISO]에서 제정한 국제 표준 규격을 기업 / 조직이 준수해 운영함을 증명하는 제도.
- 풀스택 = 프론트[사용자 인터페이스]와 백[서버, DB] 모두를 포함하는 전체 SW 스택 개발 및 관리.